“강인한 훈련 속에 예의 바른 선수 육성이 목표” (이동수, 경기항공고)

최근 우리야구협동조합에서는 학부모 조합원으로 기획단이 구성됐다. 중고등 학부모들이 참여하는 기획단에서는 직접 야구부 지도자들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평소 학부모 입장에서 궁금했던 점을 묻고, 소통과 공감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첫 번째 인터뷰는 이동수 경기항공고 감독과 진행했다.

인터뷰 진행 : 우리야구협동조합 학부모기획단

경기도 광명에 위치한 경기항공고는 광명공고 시절 창단 후 2018 시즌부터 대회에 참가하였다. 서울 중구 리틀 감독이었던 이동수 감독은 2015년 리틀리그 인터미디어트 월드시리즈에서 우승 시 대표팀 감독을 맡았었으며, 그 이후 광명공고 창단 감독으로 부임해 꾸준히 팀의 기초를 다지며 경기항공고로 교명을 바꾼 현재도 감독직을 수행 중이다. 창단 첫 해 주말 리그 후반기에서 5승을 거두며 조 2위를 차지 하는 등 꾸준히 중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으며, 2018~2019 시즌 연속으로 프로선수 배출과 이영민 타격상 수상자 배출 등 신생팀답지 않은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창단 초기부터 꾸준히 중상위권 유지한 비결

Q 경기항공고에 대한 간략한 소개 부탁 드립니다.

“경기항공고는 2017년 말에 창단하여 2018 시즌부터 대회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처음 창단시에는 우수한 실력을 가졌음에도 소속팀에서 기회를 제대로 부여받지 못하는 선수들을 모집해 팀을 구성해서 시합을 해왔고 드디어 올해 처음 제가 중학교 시합들을 보러 다니며 뽑은 선수들로 주전을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광명 소하동에 있는 광명시립야구장에서 훈련을 하며 학교 내에 웨이트장과 실내 연습장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 버스를 새로 구매해 훈련 및 시합 이동 시 선수들이 편안하게 쉬면서 갈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이사장님 이하 학교 관계자 분들께서 많은 관심과 후원을 아끼지 않고 계십니다.”

Q 팀을 운영하는 감독님만의 방식과 선수 기용의 원칙이 있으신가요?

“투수를 제외한 다른 포지션은 중복으로 선수를 뽑지 않습니다. 선수가 많이 몰리는 학교의 경우 포지션에 여러 명이 중복되면서 경쟁에서 밀리는 선수는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전학을 가거나 포지션 변경을 하는 등 제대로 설 수 있는 자리를 못잡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그래서 내 선수들은 그런 상황에 접하지 않게 해야겠단 생각으로 그 부분에 많은 신경을 썼고, 시합 때도 부상 등을 제외하고는 출전을 보장해주려 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주말리그는 3학년 선수들이 진학을 하는데 부족함이 없도록 이닝 수나 타석 수를 채워주려 하고 전국대회의 경우 일정 성적 이상이 나오면 고3들의 진학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초반에는 학년 상관없이 이기기 위한 라인업을 짜고, 16강 이후부터는 고3들이 다시 골고루 출전할 수 있도록 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선수의 성향과 태도, 인성의 중요성 강조

Q 경기항공고의 훈련은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진행 하시나요?

“자신감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의 훈련은 양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단지 실력만 늘리겠다는 게 아니라 강인한 훈련을 통해 신체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강화를 통해 근성과 투지를 키워주려 하는 겁니다. 요즘은 가정에서 아이들이 온실 속의 화초처럼 크다 보니 정신력이 아쉬울 때가 많습니다. 참 괜찮은 실력을 가진 선수인데 뭔가 한계를 못 깨는 선수를 보면 마음이 좋지 않죠. 선수가 엇나가지 않게 강인한 훈련을 통해 오로지 야구에 집중하게 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스스로 마음을 강하게 단련하며 또한 예의 바른 선수가 되도록 늘 노력하고 있습니다. 감독이기
이전에 야구 선배로서 선수들이 잘되기 위해 이렇게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걸 많이 전해 주려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8FQ7KhkUVRQ

Q 선수들에게 감독으로서 바라는 점이 있으신가요?

“좀 전에 했던 얘기와 겹치는 내용인데 심적으로 강해지고 야구만 바라보며 예의를 잘 지켰으면 합니다. 요즘 프로 스카우터들이 제일 많이 하는 질문이 선수의 성향과 태도, 인성입니다. 또한 선후배와 동료간의 관계 또한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선수들도 신경을 썼으면 좋겠습니다.”

Q 학부모님들에게 감독으로서 바라는 점도 말씀해 주실 수 있을까요?

“감독을 믿고 조용히 바라봐 주시면 좋겠습니다. 물론 부모 입장에서 내 아이만 보게 되고 내 아이만 생각하게 되는 건 당연합니다. 하지만 이걸 외적으로 드러내고 표현하고 하는 것이 때로는 부메랑처럼 돌아올 수도 있음을 아셔야 합니다. 저는 부상이 아니고서는 모든 투수가 동일한 이닝 수를 던질 수 있는 기회를 주려고 하고 야수는 말씀드렸듯이 포지션에 중복되는 선수를 뽑지 않기 때문에 3학년 때 최대한 출전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특정 선수에게 집중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믿고 지켜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빠르고 송구 능력이 뛰어난 선수를 눈 여겨 봐

Q 선수 선발 시 특히 눈 여겨 보는 부분이 있으신가요?

“저는 그 선수의 신체적 특성이나 그런 걸 떠나서 기본기를 우선 봅니다. 시합을 할 때는 눈 여겨 보는 선수의 수비 횟수가 적을 수 있기 때문에 연습할 때 더 많이 지켜보죠. 포구 자세, 송구, 스텝 등을 보고 시합 시에는 게임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는지도 눈 여겨 봅니다. 그리고 키가 크고 덩치가 좋고 이런 것보다는 스피드가 빠르고 좋은 송구 능력을 가진 선수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Q 마지막으로 경기항공고만의 장점이 무엇인지 말씀해 주실 수 있을까요?

“경기항공고에는 다른 학교와 차별화 되는 두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경기도 뿐 아니라 서울, 인천 등에서도 거주지 이전 없이 진학을 할 수 있다는 겁니다. 소속 중학교 외의 지역으로 진학 시에는 주소 이전 및 전학이라는 절차를 거쳐야 하지만 저희 학교로 진학 시에는 이런 과정이 필요 없이 입학 원서만 제출하면 되는 장점이 있죠.

두 번째로는 교과목보다 실기를 우선시 하여 성적 평가를 합니다. 또한 시험도 객관식이나 주관식 같은 일반적 시험이 아닌 논술형 과제 제출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정형화된 점수가 아니라 선생님들이 선수들의 글을 보고 평가할 수 있어 아무래도 일반 학교보다는 더 좋은 내신 등급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대학 진학 시에 유리한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프로선수가 될 수 있는 상위급의 실력을 가진 선수라면 소위 명문고로 불리는 곳에 진학하는 게 더 나은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경기항공고로 진학하시면 프로 지명 뿐 아니라 좋은 대학 진학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노려볼 수 있으니 진학할 학교를 선택하실 때 꼭 한번 고려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귀한 시간 내주신 이동수 감독님께 감사말씀 드립니다.

이 인터뷰는 우리야구 7호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격월간 우리야구 구입은 우리야구 스토어에서!

우리야구협동조합 회원에게는 무료로 배송됩니다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뭔가 의견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