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학습인간은 어떻게 움직임을 배우는가

‘단 하나의 올바른 동작’이라는 미신

『인간은 어떻게 움직임을 배우는가』 1장은 ‘반복’에 대해 우리가 지니고 있던 통념에 질문을 던집니다.

숄혼의 연구팀은 국가대표 수준의 남자 창던지기 선수 8명과 여자선수 19명의 코디네이션 프로파일을 만들었다.

​(중략) 창을 던질 때 몸을 코디네이션하는 방법은 실력이 좋을수록 더 다양했다. 즉 세계적인 선수들일수록 오히려 ‘단 하나의 올바른 동작’과는 거리가 멀었다.

​같은 동작이라 하더라도 선수마다 신체를 코디네이션하는 방식이 다르다는 사실은 엘리트 남자 수영선수들의 동작을 분석한 연구에서도 확인되었다. 물 속에서 잠영하는 시간, 각 스트로크 사이의 균형, 호흡의 대칭성 등으로 나누어 선수별로 코디네이션 프로파일을 만든 결과, 선수들간의 차이는 분명했다.

​번스타인의 대장장이 실험, 평균의 함정, 그리고 코디네이션 프로파일링을 이어주는 핵심 주제는 움직임에 있어서 변동성variability의 중요성이다. 좋은 기술과 높은 수준의 퍼포먼스를 결정짓는 것은 ‘반복’이 아니라 ‘변동성’이다. 같은 동작을 반복할 수 있는 능력이 아니라 같은 결과를 다른 움직임으로 만들어 내는 능력이다.

​많은 코치들은 지금까지 ‘올바른 동작’을 선수들이 반복할 수 있도록 가르쳐왔다. 하지만 ‘단 하나의 올바른 동작을 반복한다’는 개념은 일종의 미신이며 신기루다. 반복은 선수 사이에서도, 선수 안에서도 일어날 수 없다. 선수들은 같은 목적을 위해 움직이더라도 서로 다른 방식으로 신체를 코디네이션한다. 또한 자신이 하는 동작마저도 매번 같은 방식으로 신체를 코디네이션하지 않는다.

​반복훈련을 통해 ‘올바른 동작’을 반복할 수 있다고 믿어온 코치와 선수들에게 이런 이야기는 매우 불편하게 다가올 수도 있다. 이 책을 읽어나가며 조금씩 그런 불편함이 사라지게 되리라 믿는다. 우리의 몸은 변화를 좋아한다. 인간의 몸에 세팅된 프로그램은 반복이 아니라 변동성이다.

우리야구스토어 bit.ly/3VmEzsv
네이버 책 bit.ly/3GO5qbR
교보문고 bit.ly/3iSWutE
예스24 bit.ly/3WmqeNy
알라딘 bit.ly/3H5ovYs
쿠팡 bit.ly/3kmVLRR
옥션 bit.ly/3XbXFDu
지마켓 bit.ly/3iINbN0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