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속마음을 읽으려고 노력할 때

2월 23일부터 3일간 한국비폭력대화교육원 이윤정 선생님과 함께 ‘운동선수부모를 위한 기린부모학교’를 엽니다. 다른 어떤 프로그램보다 많은 부모님들이 경험해 보셨으면 하는 마음이 큽니다. 그래서 제가 그동안 카페에 올렸던 글 중에 이것과 맥이 닿아 있는 것들만 몇 개 추려서 지금의 생각을 조금 덧붙여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링크 글은 4년 전에 적어 놓은 에피소드입니다. 당시 기린부모학교를 막 다니기 시작했던 무렵 같네요. 특히 어린 친구들일수록 말을 그다지 가려서 하지 않는 경향이 있죠.^^ 그냥 무심코 툭 던진 말에 저의 상상이 더해져서 (나중에 지나고 보면) 별 것 아닌 일인데도 몇날며칠을 전전긍긍하곤 했습니다. 또 반대로 나름대로 진지하게 자신의 고충을 털어놓았지만 깊은 공감 대신 흔해 빠진 충고와 야단만 반복하다가 부모자식간에 마음의 벽을 만들기도 했구요. 말 뒤에 숨은 욕구를 헤아리는 비폭력대화의 관점은 제가 이런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도와주었습니다. 물론 당연히 지금도 서툴고 어떤 말을 들으면 일단 감정부터 확 올라와 이성이 마비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아이들이 하는 운동과 마찬가지가 아닐까 싶습니다. 실수를 통해 배워나가기!

힘들다는 아이의 속마음 읽기

프로그램 참가신청은 한국비폭력대화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하셔야 합니다.

한국비폭력대화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