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드로에게 마이클 센델 교수가 던진 질문들

 

페드로가 하바드 대학을 방문했을 때 질문을 던진 분은 <정의란 무엇인가>로 널리 알려져 있는 세계적인 석학 마이클 센델 교수였습니다. 센델 교수가 짧은 질문을 준비하기 위해 페드로의 책도 읽으면서 정말 많은 고민을 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모습이 진정 리스펙트죠. 미국 사회가 스포츠 스타를 얼마나 극진히 대접하는지 엿볼 수 있는 상징적인 장면입니다.

당신이 공을 던지는 모습을 보며 많은 분들이 저와 비슷하게 느꼈을 겁니다. 그 어떤 선수보다 대단한 승부근성을 보여주었는데요. 당신의 책을 보면 그것이 분노라는 채널을 통해서 드러났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떻습니까?”

“또 하나 저에게 인상적인 것이 있었는데요. 분노를 동기 삼아 엄청난 승부근성을 보여준 것과 동시에 당신은 마운드 밖에서는 어느 누구보다 순수한 기쁨pure joy을 즐기는 모습이었습니다. 무척 전염성이 강한 모습이었죠. 이 둘을 어떻게 함께 가져갈 수 있었나요?”

“다른 차원의 이야기를 해볼까요? 당신은 또한 매우 강력한 영적 확신spiritual conviction을 보여주었습니다. 이것 역시 당신의 경기를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눈에 보일 정도였죠. 방금 전에 1999년 올스타 게임이나 17개의 삼진을 잡은 양키스전 등 당신이 보여준 최고의 경기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는데요. 저는 그런 최고의 경기가 아니었던 순간에 대해 질문을 던질까 합니다. 2009년 필라델피아에서의 마지막 시즌에 벌어진 월드시리즈 경기에요. 당신은 앞선 다저스와의 플레이오프 경기에서 7이닝 무실점을 하면서 화려하게 돌아왔죠. 그리고 만난 상대는 숙적 양키스였어요. 다저스전처럼 완벽하지는 않았지만 상당히 잘 던졌던 것으로 기억을 합니다. 하지만 지고 말았죠. 7회에 마운드에서 내려왔는데요. 경기장은 양키스타디움이었고, 모든 관중들이 소란스럽게 야유를 보냈죠. 저같으면 굉장히 의기소침해서 내려왔을 것 같은데 당신은 살짝 얼굴에 웃음을 짓더군요. 그 장면이 무척 인상적이었어요. 마치 다른 장소에 있는 사람처럼 말이죠. 그때 어떤 생각을 했나요? 양키스타디움 관중들의 압박과 소란 속에서도 그런 미소를 띄우게끔 만든 영적 마인드는 무엇이었나요?”

“또 하나 저에게 흥미로운 사실은 당신은 지적 호기심도 무척 많다는 겁니다. 몬트리올 엑스포스에 있을 때는 프랑스어도 공부했다고 하는데 맞습니까? 방금 전 이곳 하바드 대학곳곳을 다니면서 저와 함께 기술과 자연 등에 대해서도 대화를 나눴는데요.”

(16번째 코끼리야동클럽 안내)

“페드로 마르티네스 스페셜”
– 페드로가 설명하는 바톨로 콜론의 3색 패스트볼
– 피칭 로케이션 마스터하기
– 분노와 감사 : 페드로를 최고의 투수로 만든 원동력

O 일시 : 7월 17일 (월) 10~13시
O 장소 : 한국청년취업개발원KODY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30길 17 이소니플라자 704호 / 압구정역 2번 출구 100미터, 1층에 스타벅스가 있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O 비용 : 없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