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부 안에서 폭력이 대물림되는 이유
운동부 안에서 폭력이 대물림되는 이유와 맥을 같이 합니다.
.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어렸을 때 겪었던 잔인한 행동과 사고방식을 계속 대물림하는 이유는 그래야만 자신의 부모를 계속 이상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엘리스 밀러
밀러의 전제는 부모가 우리에게 한 모든 행위가 사실은 우리를 위해, 우리를 사랑해서 한 일이라는 것을 무의식적으로 확고하게 믿어야 한다는 의미다. 그렇지 않다는 의심조차 우리에게는 위협이 되므로 그러한 의심을 지워버리기 위해 우리는 부모가 우리에게 했던 방법과 같은 행동을 우리 아이에게 하는 것이다.
영국의 정신분석학자 존 보울비는 부모가 감정이입을 바탕으로 한 양육을 경험하지 못했다면 그런 부모가 되기는 어렵다고 주장했다. 조건없는 사랑도 마찬가지다. 당신이 조건없는 사랑을 받지 못했다면 조건없는 사랑을 주지 못한다. 어렸을 때 조건에 따라 인정받은 사람은 자신의 아이뿐 아니라 다른 사람도 같은 방식으로 인정하게 된다. 이런 부모는 사랑을 아껴써야 하는 귀한 물건으로 생각한다.
기본적인 정서적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나이 든다고 해서 이 욕구가 그냥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대신 간접적이고 복잡한 방식으로 이 욕구를 충족하려고 노력한다. 이렇게 노력하는 과정에서 당신은 똑똑하고, 매력적이며, 사랑받을만한 사람이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자신에게 더 집중하게 된다. 그러나 정작 당신의 관심을 받아야 하는 사람, 특히 당신의 아이는 당신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지 못한다. 이유는 당신이 자신의 부족한 점을 채우느라 너무 분주하기 때문이다.
.
알피 콘 <자녀교육 사랑을 이용하지 마라>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