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하나의 방식에 매몰되지 마세요.” (브렌트 스트롬)
1948년생 브렌트 스트롬 휴스턴 투수코치가 동료 코치들 앞에서 강연을 하면서 당부하는 말입니다. 트위터에서 발견한 강연 영상 일부를 옮겼습니다. 코치로서 자신의 믿음, 신념체계에 갇히지 말라는 내용입니다.
“톰 하우스나 마이크 마샬, 폴 나이먼(저마다의 바이오메카닉 피칭이론을 주장하는 코치 또는 이론가들. 역자주) 모두 조금씩 다릅니다. 그런데 5% 정도나 다를까요? 물론 서로간에 비교할 만한 대목들은 분명히 있습니다. 어떤 경우든 간에 코치들이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어느 하나의 방식, 특히 빠른 결과를 낼 수 있을 것 같아 보이는 방식highway thing에 매몰되지 말라는 겁니다. 그렇게 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한 코치가 강한 확신을 가지고 자신의 생각을 말합니다. 또 다른 어떤 방식을 강하게 믿는 코치는 그 말을 들으며 매우 공격적이 됩니다.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의 거리는 점점 더 멀어집니다.
누가 무슨 정보를 제공하든지 그것을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신념 체계belief system 속으로 데려오기 바랍니다. (로져 클레멘스의 팔스윙을 예로 들며 선수마다 리듬, 타이밍, 회전력, 스트라이드의 길이 등에 따라 스윙동작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설명) 하나의 패러다임에 갇히지 말고, 좋아하지 않는 것들로 신념체계를 감싸기 바랍니다. 모든 다른 접근법들을 코치의 도구가방 속에 넣어 놓고 선수들을 도와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