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야마 감독이 오타니에게 권한 책

SBS 이성훈 기자의 페이스북에서 퍼왔습니다. 오타니 선수의 독서 스승 구리야마 감독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구리야마 히데키 WBC 일본 대표팀 감독은 스포츠 미디어학 박사이자 대학교수다. 또한 오타니의 ‘독서 스승’이기도 했다.

​다음은 구리야마 감독의 저서, ‘키우는 힘(育てる力)’의 한 대목이다. ‘일본 자본주의의 아버지’로 불리는 실업가 시부사와 에이치의 저서 ‘논어와 주판’을 오타니에게 권한 것으로 시작하는 에피소드다.

​”오타니 쇼헤이에게 ‘논어와 주판’을 주고 몇 개월 지나서 독후감을 물어보니, “음.. 어려웠어요”하고 솔직하게 말했다. 지금껏 읽어본 적 없는 일본 근대 사람의 가르침이 귀에 쏙쏙 들어올 리가 없다.

​그런데 그 후 목표달성표에 ‘논어와 주판 읽기’라고 적었다. 감독에게 손수 받은 책을 처음부터 이해 못했던 게 분했던 모양이다.

​쇼헤이는 하든지 안 하든지 둘 중 하나다. 하고 싶지 않으면 거들떠보지도 않지만, 한다고 하면 꼭 한다. 자신에게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시부사와의 가르침을 읽기 위한 동기는 무엇이 되어도 상관 없다. 쇼헤이가 ‘논어와 주판’을 지니고 메이저리그로 떠나는 게 진심으로 기쁘다.

​다음 젊은 선수를 위해서 쇼헤이가 어떤 책을 읽었는지 전해야겠다고 싶어서 쇼헤이에게 사진을 찍어서 보내달라고 했는데, 이미 이사 준비가 시작되었다. 그래서 쇼헤이가 직접 찍어 주겠다고 하더니, 나중에 사진을 보내주었다. 책장에 놓인 책 중에는 일본을 대표하는 경영자 이나모리 가즈오 씨와 사상가 나카무라 텐푸 씨의 책도 있었다.내가 추천한 책을 쇼헤이는 사서 읽었다. 구장에 있는 쇼헤이의 라커에도 책이 있다.

​독서는 이른바 자신을 만드는 일이다. 책 안에 있는 철학이나 경험을 자기 행동에 반영할 수 있으니까. 아주 복잡한 작업이지만 한순간의 움직임과 치밀한 통찰력을 키우고 승패를 좌우하는 것으로 이어진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