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의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조용한 학습혁명

이 기사에 소개되고 있는 흐름이 우리 아이들의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생각해 보게 됩니다.

“조용한 학습혁명이 스포츠의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다. 엘리트선수로 뛴 적이 없는 이들이 최고의 지도자로 등장하고 있다. 그들은 피칭과 타격, 그리고 그것이 이루어지는 키네틱체인kinetic chain에 대해 누구보다 공부를 많이 한 사람들이다. 메이저리그를 이끄는 이들, 그리고 최고의 골프 코치들 모두 마찬가지다. 이젠 더이상 타고난 재능으로 뛰어난 선수 활동을 했다는 것이 그 분야의 전문성을 의미하지 않는다. 오히려 끊임없는 호기심과 열정을 가지고, 과학기술을 활용해 관심주제에 대해 이해하려고 하는 사람이 전문가다.

고교 1학년 때부터 트레버 바우어는 100마일(160km)을 던지는 것이 목표였다. 당시 그는 겨우 80마일(128km)을 던지는 투수였다. 바우어는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공을 던지는 법을 배우는 것은 물론 공이 날아가는 이치를 이해하는 작업에 뛰어들었다. 처음에는 텍사스 베이스볼 랜치, 그리고 나중에는 드라이브라인을 찾아가 공부했다. 그곳에서는 전통적인 ‘피칭레슨’을 하지 않았다. 대신 ‘데이터에 기반한 퍼포먼스 트레이닝’을 제공했다.

바우어는 2014년에 클루버가 투심 패스트볼로 타자를 지배하는 모습을 옆에서 지켜보았다. (중략) 그후 바우어는 클루버의 투심을 유전자 검사를 하듯 샅샅이 분석하기 시작했다. 3만불을 주고 구입한 트랙맨과 초고속 카메라를 활용해 클루버의 투심을 복제하기 위한 모든 작업을 시도했다. 팔의 위치와 회전수, 회전축 등을 똑같게 만들려고 노력했다. 그결과 투심 패스트볼은 포심과 커브에 이은 바우어의 써드 피치가 되었다.”

(기사 읽기)
Trevor Bauer Mastered the Indians’ Modern Pitching Strategy in Game 1 Win over Yankees

(관련글)
데이터에 기반한 훈련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