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탈코칭운동학습

때로는 집중해서, 때로는 산만하게

늘 집중할 수도 없을 뿐더러 그게 반드시 효과적인 것도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DeepL.com 번역기를 이용했습니다.)

집중과 산만: 두 가지 사고 모드

우리의 두뇌는 어떤 큰 작업을 처리할 때 집중과 산만이라는 두 가지 사고 모드를 사용합니다. 두 가지 모두 똑같이 중요하지만 목적이 매우 다릅니다. 최고의 성과를 내려면 두 가지를 모두 마스터해야 합니다.

외부 사물에 대한 의식이 사라지면서 … 마음속에서 분수처럼 분출하듯 깊은 곳, 장면, 이름, 말, 기억, 아이디어가 계속 토해져 나왔다.
– 버지니아 울프, 등대에게

교수이자 지식 프로젝트 팟캐스트 게스트였던 바바라 오클리는 집중적 사고와 산만적 사고의 개념을 대중화시킨 공로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오클리는 ‘숫자를 위한 마음’에서 이 두 가지 모드가 얼마나 다른지, 그리고 우리가 하루 종일 이 두 가지 모드 사이를 어떻게 전환하는지 설명합니다. 우리는 심도 있는 작업, 몰입 상태, 가시적인 결과를 볼 수 있는 고도로 생산적인 세션 등 진정한 집중의 시간을 끊임없이 추구합니다. 학습 과정의 대부분은 집중 모드에서 발생합니다. 하지만 산만 모드도 똑같이 이해하고 추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음이 자유롭게 방황할 때, 우리는 산만한 사고 모드로 전환합니다. 이를 자연스러운 사고 모드 또는 백일몽 모드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 모드에서 우리는 사고들을 연결합니다. 그리고 이 모드에서도 우리는 문제에 대해 무의식적으로 숙고합니다. 산만한 모드는 집중에서 벗어난 것처럼 보이지만, 우리의 두뇌는 여전히 작동하고 있습니다. 종종 이 모드에서 벗어나고 나서야 우리는 뇌가 실제로 우리를 위해 일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산만 모드로 전환하는 것은 일터로 돌아가기 전에 잠시 먼 곳을 응시할 때와 같이 매우 짧은 순간일 수 있습니다.

오클리는 진화 생물학으로 우리에게 이 두 가지 모드가 존재하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척추동물은 생존을 위해 집중 모드와 산만 모드가 모두 필요합니다. 집중 모드는 먹이를 찾거나 새끼를 돌보는 것과 같은 중요한 작업에 유용합니다. 반면 산만 모드는 포식자나 다른 위협이 있는지 주변을 스캔하는 데 유용합니다. 그녀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새는 먹이를 찾기 위해 땅을 쪼아대면서 작은 곡물 조각을 집어 올릴 수 있도록 주의 깊게 집중해야 하며, 동시에 매와 같은 포식자가 있는지 지평선을 스캔해야 합니다…. 새를 관찰하면 새는 먼저 쪼다가 잠시 멈춰서 수평선을 스캔하는데, 마치 집중 모드와 산만 모드를 번갈아 가며 사용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두 가지 모드 모두 똑같이 가치가 있지만, 중요한 것은 두 모드 간의 조화입니다. 집중 모드의 노력을 오래 유지할 수는 없습니다. 어느 순간 긴장을 풀고 산만 모드로 전환해야 합니다. 언어, 악기, 체스, 멘탈 모델 등 복합적인 기술을 배우려면 두 가지 모드가 함께 작동해야 합니다. 집중 모드에서 세부 사항을 마스터한 다음 산만 모드에서 모든 것이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지 이해합니다. 창의력과 실행력을 결합하는 것입니다.

글을 읽을 때 머릿속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생각해 보세요. 책의 특정 문장을 읽으면서 동시에 뒤로 물러나 작품 전체를 숙고할 수는 없습니다. 책을 내려놓아야만 포괄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고, 개념 간의 연관성을 파악하고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중도: 마음챙김과 마음 방황 사이의 균형 찾기”라는 제목의 저널 기사에서 저자는 “의식은… 파도처럼 밀려왔다가 썰물처럼 빠져나가며 외적으로 확장되었다가 내적으로 후퇴합니다.”라고 썼습니다. 외부 세계에서 정보를 추출하고, 내면의 사색으로 물러났다가 다시 외부 영역으로 돌아오는 이 끊임없는 마음의 리듬이 정신적 삶을 정의합니다.” 이러한 정신적 진동은 중요합니다. 집중 모드에 너무 오래 머무르면 효과가 감소하고 사고가 정체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지 못하고 인지 터널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로해 지면서 생산성이 떨어집니다. 맥락과 큰 그림을 잃어버려 비생산적인 인지 편향과 위험한 지름길에 빠지기 쉬운 조건이 조성될 수도 있습니다.

역사에는 산만적 사고와 집중적 사고를 결합한 우연한 발견과 아이디어의 사례로 가득합니다. 많은 경우, 폭넓은 통찰력은 산만 모드의 시기에 나왔습니다. 반면 구체적인 개발 작업은 집중 모드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아인슈타인은 친구와의 논쟁 중에 상대성 이론을 알아냈습니다. 그 후 그는 죽기 전날까지 수십 년 동안 자신의 이론을 다듬고 명확히 하여 발표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스티븐 킹의 책 대부분은 샤워나 운전, 산책 후 노트나 냅킨에 낙서한 한 문장에서 시작됩니다. 이러한 아이디어를 책으로 만들기 위해 그는 매일 아침 2000단어를 쓰는 집중적인 스케줄을 고수합니다.

잭 케루악은 7년간 여행을 다니며 경험한 것들을 연결하여 『온 더 로드』를 집필했습니다. 수년간의 계획과 초안 작업 끝에 그는 타자기의 용지를 교체할 필요가 없도록 120피트 길이의 트레이싱 페이퍼를 사용하여 단 3주 만에 걸작을 완성했습니다. 토마스 에디슨과 살바도르 달리 모두 짧은 낮잠을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위대한 지성들의 기록된 스케줄을 살펴보면 집중과 산만 모드를 촉진해 선택한 활동들 사이에 신중한 균형이 잡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창의적 사고를 탐구하는 연구들은 우리에게 두 가지 유형의 사고가 모두 필요하다는 생각을 뒷받침합니다. “내적 경험의 풍부함: 공상의 스타일과 창의적 프로세스의 관계”라는 제목의 논문에서 제델리우스와 스쿨러는 “연구는 창의성을 위한 자극적 독립적 사고의 이론적 이점을 뒷받침해 왔습니다. 창의적인 문제를 의식적으로 해결하던 중 잠시 휴식을 취하고 관련 없는 일에 몰두하면 인큐베이션이라고 하는 현상을 통해 후속 창의성이 향상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창의력을 테스트하는 데 유용한 벽돌이나 클립과 같은 일반적인 물건의 새로운 용도를 생각해 보라는 요청을 받았을 때, 산만 모드를 촉진하는 작업에 참여할 수 있는 휴식 시간이 주어진 사람은 더 많은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두 가지 모드를 어떻게 하면 더 잘 조화시킬 수 있을까요?

한 가지 방법은 강렬하고 집중적으로 작업하는 것입니다. 아이디어의 흐름이 멈추고 효과가 줄어들기 시작하면 마음의 방황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하세요. 운동을 하거나, 산책을 하거나, 독서를 하거나, 음악을 듣습니다. 우리는 집중이 너무 힘들면 창밖을 바라보거나 방 안을 산책하거나 커피를 내리는 등 자연스레 산만한 상태로 전환합니다. 문제는 산만한 사고를 유도하는 활동이 게으름과 죄책감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대신, 우리는 종종 소셜 미디어와 같은 평범한 대체물을 선택하는데, 이는 진정한 마음의 방황을 허용하지 않고 마음을 멈추게 만들어 버립니다.

아무리 집중력을 유지하려고 노력해도 결국 우리의 마음은 산만 모드의 휴식을 요청하게 됩니다. 산만 모드에 들어가려면 한 발짝 떨어져서 육체적인 활동에 집중하거나 정신적으로 자유로워지는 이상적인 무언가를 해야 합니다. 휴식을 취하거나 시간을 낭비하는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지만, 가치 있는 무언가를 창조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과정입니다.

원문 기사 Focused and Diffuse: Two Modes of Thinking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