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 없는 반복 (마타인 나이호프)

‘반복 없는 반복 Repetition Without Repetition’을 지향하는 프란스 보쉬 방식 접근법입니다. 마타인 나이호프 Martijn Nijhoff (프란스 보쉬가 운영하는 Strength of Skills 코치, 네덜란드 야구대표팀, 피츠버그 파이리츠 컨설턴트) 코치의 강연영상 중 일부입니다.

“우리는 하나의 동작을 계속해서 반복하기 보다는 동작에 다양한 변화variation를 주어 연습하도록 합니다. 다양한 드릴을 준비하고 하나의 드릴을 3~5번 정도만 반복합니다. 그리고는 다음 드릴로 넘어갑니다. 같은 동작을 계속 하면서 익숙해지지 않도록 합니다. 다양성을 통해 동작이나 기술을 익히도록 합니다. 타겟을 향해 던지게 한다든지, 모래사장에서 던지게 해서, 타겟이 주는 피드백, 모래사장이 주는 피드백을 이용하도록 합니다.

이렇게 접근하는 이유는 이렇습니다. 우리는 움직임으로부터 배우는 것이 아니라 움직임에서 생기는 감각정보sensory information로부터 배웁니다. 그렇기에 기술을 배우기 위해서는 움직임의 차이difference가 필요합니다.”

“올바른 움직임 훈련이란 단순히 같은 동작을 같은 방법으로 계속해서 반복하는 것이 아니다.” (토드 하그로브)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뭔가 의견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