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크choke : 결정적인 순간에 몸과 마음이 얼어붙는 선수 (8번째 코칭언어스터디 9월23일)
코칭언어 스터디를 매달 한 차례씩 진행합니다. ‘언어는 존재의 집’이라는 말처럼, 코치나 트레이너가 사용하는 코칭언어의 세계가 넓어질 수록 선수가 경험하는 움직임과 감각의 차원도 깊어지고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많은 코치와 선수들을 좌절시키는 ‘초크choke’ 현상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려고 합니다. 시카고 대학교의 사이언 베일록 교수의 책 『부동의 심리학』은 압박감 속에서 몸과 마음이 얼어붙는 ‘초크choke’ 현상이 왜 일어나는지 심리학과 인지과학, 뇌과학의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운동 선수를 대상으로 ‘초크’ 현상을 연구한 사례들이 제법 많이 소개되고 있는데요. 함께 들여다 보면서 각자의 문제에 비추어보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 자기의식self-consciousness의 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 질문
◐ 두 가지 유형의 입스
◐ 코칭큐가 중요하다!
◐ 때로는 산만함이 집중보다 낫다
◐ 연습에 압박감을 세팅하는 방법
◐ 경기 중에 쓸데없는 생각을 차단하는 구체적인 전략
■ 일시 : 9월 23일 토요일 오전 10시
■ 참가대상 : 코칭언어를 발전시키고 싶은 분이면 누구나 (실시간 참가는 못하지만 영상을 받아보길 원하시는 분도 참가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매번 모임이 끝나고 3일 안에 영상을 보내드리겠습니다.)
■ 온라인 진행 : 참가신청을 하신 분들께 참여할 수 있는 링크를 보내드립니다.
■ 참가비 : 10000원
■ 신청방법
아래 링크된 참가신청서를 작성하고 참가비를 입금해 주시면 됩니다.
입금계좌 ☞ 농협 351-9478-7222-93 최승표 코치라운드
■ 문의 : 070-4797-3004 choopa3000@gmail.com
사이언 베일록 교수의 TED 강연 (한글자막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