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구조물로 만든 피치터널로 연습하기

“연습경기 중에 한 가지 문제가 눈에 띄었습니다. 선수가 자가격리 중에 집에서 연습하면서 보내주었던 영상과도 일치했습니다. 투구가 지속적으로 던지는 팔 쪽으로 빠지는 문제였습니다. 스트라이크존에 대한 감각이 떨어진 상황이었죠. 커브를 개발하는 주 목적이 루킹 스트라이크를 얻어내고 땅볼을 유도하는 것인 점을 생각하면 일관성있게 스트라이크존 근처에 들어가야 합니다.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 어떻게 커브를 원하는 로케이션으로 던지도록 연습할 것인가?

​쉬운 과정은 아닙니다. 어떻게 보면 커브의 탑스핀을 수정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단순한 과정이죠. 선수 스스로 충분한 자각과 감각을 갖고 해낼 수 있었던 일입니다. 투구를 좀 더 일정하게 스트라이크존 근처에 던지는 것은 더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캠프 때마다 느낍니다.

​이 선수와 대화를 나눈 뒤 우리는 하나의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커브를 던질 때 시선을 홈플레이트에 고정시키면서 땅에 떨어뜨리려 했다는 겁니다. 우리는 조금 새로운 방법을 시도해 보기로 했습니다. 물론 이런 방식이 도움이 되지 않는 선수도 있을 겁니다.

​홈플레이트를 보는 대신 커브가 도착하는 지점에 시선을 두고 패스트볼을 던질 때와 유사한 평면을 지나 날아가도록 주문했습니다. 그 이후의 로케이션은 커브의 무브먼트에 따라 알아서 들어가도록 하는 것이죠. 커브가 패스트볼의 초반 궤적과 최대한 유사하게 만들어지도록 하면서 스트라이크존 부근으로 들어가도록 하는 것. 이것이 우리의 목표가 되었습니다.

​이제는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연습도구로서 ‘제약’을 만들고 충분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는 겁니다. 제가 아이디어를 냈는데요. 배팅 케이지 근처를 걸어다니다가 잡동사니를 발견했는데 거기에 철근 구조물도 있었습니다. 그 높이나 모양이 커브를 패스트볼 궤적에 맞춰 던지게 할 때 터널 포인트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최소한 특정한 타겟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겠다는 것을 알아차렸습니다

​이 철근 구조물을 영상에서 보듯이 그물과 연결해서 하얀색 테이프를 붙였습니다. 철근 구조물의 상단 바와 그물의 상단에 붙여서 좌우로 긴 직사각형 창문을 만드는 거죠. 약간의 계산을 통해 투구의 형태를 감안해 공을 릴리스하는 지점부터 공이 도착하기 원하는 지점까지의 정확한 비행 궤적을 구했고 이 창문 구조물을 마운드에서 정확히 얼마나 떨어진 지점에 둘 지를 계산했습니다. ‘터널 포인트’에 오도록 한 것이죠. 타자가 스윙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지점이죠. 이거를 ‘터널 장치tunnel rig”라고 부르기로 했습니다.

​커브와 패스트볼 모두 이 터널 포인트를 지나게 던질 수 있다면 패스트볼은 스트라이크존 상단을 지나고 커브도 무브먼트에 따라 자연스럽게 존에 들어올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에반 쇼트 (토론토 블루제이스)

​번역 : 오연우

직접 나무를 깎아 만든 피치터널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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