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의 피로회복제, 단백질을 채워라 (우미연)

144경기 정규시즌을 위해 거의 매일 같이 경기에 나서야 하는 야구 선수에게 중요한 것은 근육의 생성보다 빠른 회복이다. 경기 후 체내 근육 조직은 미세하게 손상된다. 물론 인체의 회복 기능 덕에 손상된 근조직은 시간이 흐르면 어느 정도 복구된다. 다만 빠른 회복을 위해서는 근육의 재료가 되고 손상된 부위를 회복시켜주는 단백질 보충이 반드시 필요하다. 단백질이 적절하게 보충된다면 근육 손실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근육 내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단백질 보충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인지하고 있는 롯데자이언츠 선수들은 경기 전후 영양사가 직접 제조한 스무디로 단백질을 보충한다.

경기 전에는 ‘보충’에 초점을 맞춰 필수 아미노산 BCAA와 채소, 과일, 코코넛 워터를 첨가해 만든 ‘전해질 리커버리 드링크’를 마시고, 경기 후에는 ‘회복’에 초점을 맞춰 프로틴 파우더와 채소, 과일, 무지방 우유를 넣고 만든 ‘프로틴 스무디’를 마시며 단백질을 보충한다.

단백질 보충에 최적화된 롯데자이언츠의 선수단 식단을 알아보자

닭가슴살브레스트토마토샐러드

경기 후 스무디로 건강을 챙기는 선수들

아미노산

단백질을 구성하는 기본단위로 근육, 호르몬, 신경 구성 등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미노산은 단백질이 이미 분해된 최소단위이기 때문에 운동 후 흡수가 빠르고 단백질 합성을 촉진시키며 근육의 회복과정을 돕는다. 선수들은 경기 전에 아미노산이 들어 있는 음료를 마시며 단백질을 보충한다.

닭 가슴살

닭 가슴살은 지방이 적고 100g당 23g 정도의 단백질이 들어있어 근육 강화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닭가슴살이 들어간 ‘아보카도계란샐러드’, 닭가슴살 샌드위치, ‘닭다리살 스테이크’ 가 선수단에 자주 제공되는 메뉴다.

두부

콩은 양질의 단백질 식품으로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어 경기 전 식사에 자주 등장한다. ‘흑임자 연두부샐러드’, ‘계란두부구이’, ‘두부된장국’ 등의 메뉴로 제공한다.

달걀

달걀은 100g당 12g 정도의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으며 베타카로틴, 칼륨, 칼슘, 비타민 등 몸에 필요한 영양성분을 모두 갖추고 있는 완전식품이다. 선수들은 주로 경기 직전 혹은 쉬는 시간에 삶은 계란을 간식으로 섭취하며, 아침식사 때는 ‘스크램블에그’, ‘계란프라이’ 등을 즐겨먹는다.

견과류

견과류는 단백질뿐만 아니라 탄수화물, 지방, 비타민, 무기질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고 견과류에 포함된 불포화지방은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 견과류는 매 끼니마다 빠지지 않는 단골 식품이다. 여러 가지 견과류를 토핑해 먹을 수 있는 샐러드바와 운동 때 간식으로 하루 견과를 제공하고 있다.

흑임자연두부샐러드

아보카도계란샐러드

우리야구 4호 (2020년 11/12월호에 소개된 글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