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생월이 빠른 선수가 두각을 나타내는 현상

2016 유로 U17 대회에 참가한 대표선수 288명을 출생월로 나눈 그래프입니다. 우주의 기운이 작용해 1~3월에만 축구재능이 있는 아이들을 세상에 내려 보내지는 않았을텐데요. 지금의 선수선발 시스템은 늦게 태어난 많은 재능있는 아이들을 놓치고 있다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출생월이 빠른 선수가 두각을 나타내는 Relative age effect (RAE)는 일단 신체적인 발육의 차이에서 기인하는 바가 크지만 성장과정에서 매튜효과, 피그말리온 효과 등도 은근히 작용하며 더욱 강력하게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군요.

(2016년 유로U17 대회에 참가한 선수들의 출생월 통계)

그래서 최근 스웨덴 축구협회는 이런 이유들로 재능있는 선수를 놓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지역선발팀’ 제도를 없애는 등의 여러 제도적인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고 합니다. (관련기사 A quiet revolution – Swedish youth football and the idea of avoiding exclusion https://goo.gl/6m6VXX)

(위키피디아 인용)

매튜 효과 – 저명한 연구자가 더 많은 혜택(지원금 등)을 가져가고, 잘 알려지지 않은 연구자는 그렇지 못함으로써 점점 둘 사이에 격차가 벌어지는 현상

피그말리온 효과 – 무언가에 대한 사람의 믿음, 기대, 예측이 실제적으로 일어나는 경향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