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츄얼ritual의 중요성
경기 중에 효과적인 휴식을 취하기 위한 리츄얼ritual 만들기
행동심리학자 짐 로허Jim Loehr는 세계 톱 랭킹의 프로 테니스 선수들과 나머지 숱한 평범한 선수들이 나뉘는 기준과 이유를 알고자 했다. 그래서 짐은 오랜 시간에 걸쳐 세계적인 프로선수들의 경기 장면이 담긴 테이프를 보고 또 보며 유심히 관찰했다. 실망스럽게도 포인트 동안 선수들이 보여주는 습관에는 별다른 차이점이 없었다. 그러나 포인트와 포인트 사이를 주목하자 뭔가 뚜렷한 차이점이 보이기 시작햇다. 대개 스스로도 의식하지 못하는 것 같았지만, 최고의 프로선수들은 포인트 사이마다 독특한 행동을 보여 주었다. 고개나 어깨를 추스르거나 눈을 지그시 뜨고 어느 한 곳에 집중하거나, 숨을 고르거나 혼잣말을 하는 것 같은 행동말이다.
선수들은 본능적으로 포인트 사이의 짧은 시간을 최대한 에너지를 회복시키는 데 이용하고 있는 것이었다. 성적이 낮은 선수들에게는 이런 회복의 습관이 거의 없었다.
짐이 최고의 프로선수들에게 원격 심전도 측정 장치를 달게 하고 실험했을 때, 그들의 심박수 역시 놀라운 증거를 보여 주었다. 경기중 포인트와 포인트 사이, 즉 16~20초에 해당하는 그 시간에 심박수가 분당 20회 정도로 급격히 떨어졌던 것이었다. 이처럼 아주 효과적이고 집중적으로 에너지를 회복하는 전형적인 습관을 발전시킴으로써, 선수들은 아주 짧은 시간 내에 탁월하게 에너지를 재충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냈던 것이다. 성적이 낮은 선수들은 포인트 사이에 별다른 습관이 없었고 포인트를 딴 것과 관계없이 심박수 역시 경기 내내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최고 프로 선수들은 더 효과적으로 휴식하고, 다음 포인트에 더 잘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의식ritual을 행하고 있었던 것이다.
신체적으로 피곤해진 선수는 분노나 화, 실망감 같은 부정적인 감정에 쉽게 빠지게 되고, 그 결과 심박수도 높아지며 근육의 긴장도도 더해진다. 신체적인 피로는 또한 정신집중을 방해한다. 늘 똑 같은 자리에 앉아 있는 직업군에서도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 책상에 하루 종일 앉아서 내내 긴장감에 싸여 일한다고 가정해 보라. 당연히 피로가 몰려들고 부정적인 감정에 빠지게 되어 결국에는 업무 성과가 떨어진다.
짐은 테니스 선수를 통해 이 현상을 수치로 증명해 보였다. 테니스 선수의 심장 박동이 단선적이고 단조로워질수록 경기가 풀리지 않고 마침내 게임에서 지게 된다. 충분히 회복하지 않은 상태에서 계속 과도하게 에너지를 소비하면 심박수는 계속 높은 상태에 머문다. 반대로 심장박동이 계속 낮은 상태에 머물러 있다면 적당히 타협하고 있다는 증거로, 경기에 충분히 몰입하지 않고 있거나 거의 경기를 포기할 지경에 왔다는 신호다.
<몸과 영혼의 에너지발전소>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