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하기에 너무 착하다?

“투지가 보이지 않는다. 고학년이면 아이들을 리드하고 가르치고 야단치기도 해야하는데 조용히 자기것만 한다. 져도 속상해하지 않는다. 운동하기에 너무 착하다.”

감독님으로부터 이런 이야기를 들은 부모님의 고민에 대한 고창성 코치님의 조언이 가슴에 콕 박히네요 👍👍👍


제 이야기를 하시는것 같습니다. 저도 어릴때 수도없이 들은 말이라 공감이되서 글을 남깁니다.

24시간 한시도 안떠나고 그선수만 지켜본것이 아니라면 잠깐 잠깐 본 모습을 보고 어른들의 기준으로 아이들을 판단하면 안됩니다

투지가 보이지 않는다.(기가 보이는것도아니고 겉으로 나타나지 않을 뿐입니다)

고학년이면 아이들을 리드하고 가르치고 야단치기도 해야하는데 조용히 자기것만 한다. (사실 조용히 자기것만 잘하기도 벅차고 자기것도 못하는 사람도 많은데 자기것만 잘해도 잘하는 겁니다. 저는 아이를 칭찬해주고싶네요~^^)

져도 속상해하지 않는다. (못하고 졋는데 속편한 사람 없습니다.누구보다 당사자가 제일 분하고 화납니다. 주위 분위기생각해서 티를 안낼뿐.. 스스로 감정관리,멘탈관리를 잘하는거죠. 감독,코치는 팀에 대표니까 그동안 연습한게 안나오거나경기에서 실망하고 화나고 기분안좋을수있는데.. 선수는 금방 털어 버릴수도 있는거죠.)

경기끝나고 시간이 지낫는데도 아이들이 이야기도 하면 안되고 조용히 우울한척 하고 있어야 하는건가요..? 시합도 안뛰고 아무것도 안해서 별감정없는데 모두 다같이 침울해 하고있어야 할 이유가 없는거죠. 우리나라의 안좋은 문화중 하나인것 같아요. 자신의 감정을 남에게 강요하는.. 옛날에는 시합졌는데 버스에서 잣다고, 잠이오냐며.. 이야기하면 떠들엇다고 맞았으니까요..

운동하기에 너무 착하다. (꼭 성질 더럽고 못되야지 운동잘하는건 아닙니다. 그 성질때문에 경기중 중요한순간에 감정조절 못해서 망치기도 하지요. 야구는 격렬한 운동이 아니니 착한 아이가 차분하게 더 잘할수도 있습니다. 제주위에도 운동선수중에 착한사람 많아요.)

리더쉽이란거 어른이라고 다 있나요?? 운동선수라고 다 있어야 되는것도 아닙니다. 억지로 시키면 안됩니다. 시킨다고 리더쉽이 나오는것도 아니구요.

리더쉽을 알려주는것도 좋은 리더쉽을 가진 지도자의 역활입니다. 아이가 잘못 받아들이고 스트레스 받아서 오히려 안좋은 영향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리더쉽이 좋은 성향을 가진 선수가 하면 됩니다. 그런 좋은 리더쉽이 있는 선수를 감독,코치님이 찾아서 주장을 시키면 되구요.

지금 몇살인지는 모르겠지만..아이는 아이입니다. 아이들을 리드하고 가르치고 야단치는건 감독과코치의 일이죠… 물론 선수들끼리 잘한다면 그것만큼 좋은건 없지만 아이가 어른처럼하면 또래선수들끼리 반감이 생길수 있습니다.

야구는 단체운동 이지만 완전히 개인운동입니다. 개개인이 잘하면 팀레벨이 올라가고 그래서 자기가 해야할 자기일을 잘하는 선수가 중요합니다. 묵묵히 자기일 잘하는 선배는 그 팀에서도 필요한 선배고 나름대로 본받을 선배입니다.

“누구보다 열정 많은 아이이고 경쟁심도 있는 아이인데 안으로 삭히며 노력하는 스타일이라 남들이 보기에는 아무생각 없어 보이나봅니다. 나서길 좋아하지 않는 성격이라 리더십도 보이질 않네요.”

“누구보다 열정 많은 아이이고 경쟁심도 있는 아이인데 안으로 삭히며 노력하는 스타일”

이런 아이라면 다른 스트레스 주지마시고 알아서 잘할겁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남들이 보기에는 아무생각 없어 보이나봅니다.”

남들이 뭐라고 생각 하든지 상관없죠..남들에게 잘보이려고 야구 하는건 아니니까요.

“나서길 좋아하지 않는 성격이라 리더십도 보이질 않네요.”

나서길 좋아하는 사람이 나서면 믿음직한 사람이 뒤를 따라 받쳐주는 역활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기일도 잘하고 리더쉽도 있고 예의 바르고 선,후배 잘챙기고 완벽하면 좋겠지만 완벽하기 힘든게 사람입니다. 어린아이에게 리더쉽이란건 더욱 어려운 일이죠. 너무 강요하진 마세요. 아이들 사이에서 해야할땐 할겁니다.

-아이와 같은 이야기를 수도없이 들었고 경험했던 26년간 야구했었던 전 학생야구선수의 생각-

(원문 읽기)

리더십을 돋보이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관련글)

https://coachround.com/%ea%b2%8c%ec%9e%84%ec%9d%84-%ed%86%b5%ed%95%9c-%ea%b2%bd%ec%9f%81-%ec%84%a0%ec%88%98%ec%9d%98-%eb%b0%9c%ec%a0%84%ec%9d%84-%ec%9d%b4%eb%81%84%eb%8a%94-%ec%97%94%ec%a7%84-%ec%a0%9c%ec%9d%b4%ed%81%ac/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