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으로 인해 흔들리는 화살 (김범수)

양궁선수 P군은 청소년 국가대표로서, 신입생이던 고1 때 큰 국제대회에서 금메달을 딴 양궁 최고 유망 선수이다. 그런데 대학진학과 실업 진출을 앞둔 P군에게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할 고민이 생겼다. 어느 순간부터인가 누군가 지켜보고 있으면 과녁에 화살을 맞힐 수 없게 된 것이다. 이런 현상이 심해져서 사대 근처에 청소하는 아주머니가 있는 것만으로도 수행에 집중하지 못했다. 지도자와 함께 자세와 기술 등의 변화를 주며 극복해 보려 했지만 좀처럼 나아지지 않았다.

상대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하거나 사회생활하기를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있다. 주로 자신이 관찰당하는 상황이나 다른 사람 앞에서 무언가를 수행하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현상인데, 부정적인 평가 또는 모욕과 경멸을 받지나 않을까 하는 두려움에서 비롯된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인간관계를 회피하거나 사람이 많은 장소에 가지 않으려 하게 되며 모든 관계에서 고립될 수도 있다. 자신이 사람들에게 노출되면 극심한 불안감이 생기기 때문에 불안함 자체를 피하기 위해 사람까지 피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가 느끼는 감정들

많은 관중들에게 노출되는 양궁이라는 종목에서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당연히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런 사람들은 선천적으로 예민한 기질을 갖고 있거나 통제하지 못하는 상황에 대해 타인보다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증상은 1학년 때 큰 대회 입상 후 많은 사람들에게 기대와 관심을 받고 있다가 갑자기 치명적인 실수로 성적이 하락하자 전보다 많은 충고와 질책을 받게 되면서 생기게 되었다. 쥐구멍에라도 숨고 싶은 마음에 사람들을 마주치기 싫었고, 누군가 자신을 지켜볼 때마다 자신을 비난하는 소리가 들리는 듯했다.

이러한 사람들은 자율신경계 활동이 불안정하여 다양한 자극에 쉽게 분리되는 경향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으며, 이들은 수줍음, 사회적 불편함, 사회적 위축과 회피, 낯선 사람에 대한 두려움과 같은 기질적 특성을 지니는 경향이 있다고 여러 연구에서 밝히고 있다.

심리학자들에 의하면 이런 기질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호감을 주지 못하는 사람이라는 뿌리 깊은 믿음을 지니고 있고, 부정적 자기 평가를 갖고 있다고 한다. 즉 타인의 평가를 중요하게 여기고 타인으로부터 인정과 사랑을 받기 위해 완벽한 모습을 보여주려고 애쓴다는 것이다. 또 자신에 대해서 비판적이어서 사소한 실수에도 자기 자신을 경멸하기도 한다. P군에게도 자신은 늘 자신이 주목받아야 하는 존재이며 사랑과 인정을 독차지해야 한다는 굳은 신념이 존재하고 있었다. 자신에게 향하는 타인의 관심과 평가가 거울이 되어 자기 모습을 비추게 되어버린 것이다.

상담 과정에서 이런 패턴을 찾아내고 불안과 수치심에 대해 반복적으로 다루었다. 과대한 모습으로 자신을 가렸던 정서와 행동 패턴들을 직면하게 했다. 또한 수행상황에서 나타나는 감정 처리를 위해 바이오피드백 호흡 훈련을 통해 강한 불안감이 나타날 때는 호흡을 통해 조절하는 훈련을 병행하였다.

“나를 사랑하지 않으면서 남을 사랑할 수 있을까?” (문요한)

특히 우리는 상담 과정에서 스스로와 타인을 지나치게 통제하려고 하는 성향과 선수의 자기애적인 모습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전반적인 상담 과정에서 타인보다 자기 모습과 내면에 대해서만 집중하고 몰두하던 P선수는 조금씩 자신을 이해하게 되면서 자신이 아닌 타인으로 시선을 옮겨 갈 수 있게 되었다. 자신의 연약함에 대해서도 훨씬 더 많은 인정을 하게 되었다. 그런 과정은 선수의 통제력을 약화시켰고, 모든 것을 지배하고 컨트롤해야 된다는 사고방식에서 서서히 벗어날 수 있게 했다.

선선한 바람이 불던 가을날, P선수에게서 한 통의 전화를 받았다.

“선생님 이제 시합에 들어가요. 편안하게 쏘고 나올게요.”

나는 전화를 받고 나서 수없이 흔들렸던 자아상처럼 번번이 과녁을 벗어나던 화살이 안정적이게 목표에 안착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P선수를 응원하고 있었다. 그날 모든 화살은 과녁의 중앙을 향해 날아갔다. 빗나가지 않은 화살에서 그가 얼마나 건강해졌는지 생생하게 느낄 수 있었다.

김범수
원아이덴티티 스포츠멘탈코칭 대표
서울체육중고등학교 전문상담사
(전)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국가대표 분석연구원
(전) 자카르타 아시안게임 국가대표팀 심리지원

이 글은 <스포츠멘탈코칭 바이블>의 일부 내용을 우리야구 10호에 발췌 소개한 글입니다. ,스포츠멘탈코칭 바이블>은 운동 현장에서 심리적, 정서적 어려움과 싸우고 있는 운동 선수들을 위한 책입니다. 이 책은 크게 3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부 스포츠 문화와 시대적 사조, 2부 스포츠선수들의 실제 상담 사례와 내용, 3부 사례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책 제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자신의 어려움을 정확히 살펴보고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시합니다. 이는 운동선수들의 퍼포먼스와 삶의 질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며, 나아가 스포츠 문화 영역에서 탁월한 스포츠인으로 설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야구 구입은 우리야구 스토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