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때부터 직접 음식을 고르는 습관을 (영양사 Cat Hammer)

미국야구코치협회 <Inside Pitch> 매거진 3/4월호에 소개된 Cat Hammer씨(영양사)의 인터뷰를 허가를 받고 옮긴 기사입니다.

어떻게 영양사가 되셨나요?

제가 피츠버그 구단 영양사 인턴 프로그램을 수행할 때 였어요. 자신의 위치에서 최대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학교에 있을 때는 정확히 세팅된 실험실에서 만들어진 다양한 연구 결과를 보게 됩니다. 하지만 현실은 많이 다르죠. 영양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들에게 지식을 전달해야만 합니다.

거의 모든 선수들은 부모님이나 그들이 자란 환경에 따라 식습관이 만들어 집니다. 운동 선수가 운동 전후에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는지 배우지 않았다면(대부분 사람들이 대학 전에는 배우지 않죠) 처음부터 그들이 어떻게 전문가가 될 거라고 기대를 할 수 있겠어요?

우선 선수들의 생활 습관, 음식에 대한 생각, 문화적인 신념과 가치를 바탕으로 그들의 기본 지식수준을 체크한 다음 본격적인 학습을 시작하는 거죠. 음식에 대한 믿음과 관계는 운동 선수의 성장 과정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사람이 음식을 먹는 것은 자동차에게 휘발유를 주유하는 것과 같습니다. 잘 정제된 품질 좋은 연료를 넣은 자동차가 고장 없이 폭발적인 퍼포먼스를 보여주죠. 어린 시절부터 올바른 음식 섭취 방법에 대해 배운 선수들은 자신의 능력을 한계치까지 끌어올려 최고의 경기력을 이끌어내면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입니다.

피츠버그 구단의 영양사로 있었을 때 경험을 얘기해 주세요

구단에서 영양사로 있는 동안 운동선수들의 게임 전후 식사를 책임졌어요. 하루 500달러로 50명에게 하루 두 끼를 제공해야 했죠. 적은 예산으로 운동 선수들에게 건강한 음식을 제공할 수 있는 케이터링 업체를 찾는 게 가장 큰 일이었습니다.

피츠버그 구단에서의 경험이 특별했던 이유는 MLB 구단 가운데 유일하게 영양사가 선수단과 함께 움직였다는 거죠. 각 선수마다 담당 영양사가 있고, 각 영양사를 수석 영양사가 관리 감독하는 시스템이었습니다. 영양사들은 선수들이 경기에 나가서 최고의 능력을 보여줄 수 있도록 적절한 영양을 갖추고 도움이 될 수 있는 음식을 제공하는 거였어요.

저의 목표는 선수들에게 영양 섭취가 인생에서, 그리고 야구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려주는 것이었습니다. 영양 섭취는 운동 선수가 아니더라도 살아가는 동안 중요하기 때문에 평생 기억하고 살았으면 하는 바람이었어요. 제가 항상 끊임없이 강조한 것은 칼로리만 높은 음식은 멀리하고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먹어야 한다는 것이었죠.

그리고 저는 끊임없이 선수들에게 충분히 먹어야 한다고 얘기했습니다. 어느 여름 플로리다 원정에서 선수들이 아주 많은 땀을 흘리면서 엄청난 칼로리를 태우고 있었어요. 운동 후 칼로리를 바로바로 보충해주지 않으면 우리 몸은 회복이 느려지고, 근육통은 오래 가면서 피로가 빨리 회복되지 않거든요.

선수들에게 영양 섭취가 경기에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지 이해시키는 것은 어렵지 않았나요?

너무너무 어려웠어요. 음식의 취향은 지극히 개인적이잖아요. 그 사람의 문화, 역사, 향수, 위로가 될 수 있어요. 선수들은 긴 시간 동안 집을 떠나 있다 보니, 신경 써야 할 것들이 많아 몸에 좋은 음식을 가려 먹는다는 게 쉽지 않아요.

영양 섭취가 왜 중요한지 선수들을 설득하기 위해서 제가 가장 많이 말한 것은 시즌 중 체중 감소였어요. 체중이 줄어들면 어떤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지 설명했죠. 필요한 칼로리를 더 먹어서 보충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려줬어요. 선수들은 몸으로 느끼고서야 저를 믿기 시작하죠. 살이 빠지거나 본인의 컨디션이 떨어지는 걸 느낄 때 제가 말한 영양 섭취의 중요성을 믿기 시작했어요. 코치들이 하는 역할과 비슷하죠.

영양이 풍부한 음식은 어떤 음식을 말하는 거죠? 가장 이상적인 음식은 어떤 거라고 생각하세요?

건강하고 신선한 음식들이 가장 좋다고 생각해요. 가공되지 않은 음식일수록 더 좋죠. 고기는 좋은 기름에 굽거나 그릴에 구운 것, 아니면 밥, 파스타, 감자, 고구마, 채소들은 좋은 기름으로 요리하면 좋고요. 과일, 단백질 파우더, 유산균이 많은 스무디, 좋은 지방이 많은 땅콩, 우유는 칼로리를 보충하는데 좋은 음식들이지요.

몸에 나쁜 탄수화물을 줄여라 (우미연)

야구 코치들이 영양 섭취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또 운동하는 분들이 영양 섭취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것들은 뭐가 있을까요?

많은 좋은 코치들이 영양 섭취의 중요성과 관련 지식을 알고 있어요. 하지만 영양사들만큼 전문적이지는 않죠. 피츠버그 구단에는 “performance plates”라는 접시가 있어요. 구단 소속 영양사들이 고안해 낸 아이디어인데요. 개개인의 선수에게 맞는 영양 섭취를 위해 선수마다 접시 크기가 달라요.

코치들은 대부분 단백질 위주로 식단을 짜요. 그러다 보니 몸에 에너지를 가장 많이 제공하는 탄수화물을 무시할 때가 많아요. 시즌 중 체중 감소와 근육을 보충하기 위해서는 단백질이 필요하지만 매일매일 야구장에 나섰을 때 최고의 컨디션을 내기 위해서는 여러 음식을 통해 좀 더 다양한 영양 성분을 섭취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해요.

Cat 씨의 주 분야는 영양학이지만 근력과 컨디셔닝에 대해서도 많이 알고 있는 걸로 들었습니다. 그게 어떻게 당신을 더 나은 영양사로 만들었나요?

근력 코치가 영양에 대한 배경 지식을 갖고, 영양사가 근력 훈련에 대한 배경 지식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에는 많은 변수가 있어요. 날씨, 빈도, 강도 및 지속 시간과 같은 것들이죠. 이같은 변수만큼 사람이 필요로 하는 에너지 양도 변합니다. 그래서 영양 섭취 방법이 중요한 거죠.

예를 들면, 투수는 5일에 한 번씩 공을 던지죠. 하루 던지고 나머지 4일은 근력운동이나 러닝, 필드 운동을 하죠. 피칭, 리프팅, 러닝은 각기 다른 양의 칼로리와 다른 수준의 에너지를 소비하기 때문에 에너지 보충이나 칼로리 섭취 방법도 다릅니다. 각 운동들이 본인의 몸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를 이해하면 제가 그들에게 필요한 적절한 영양이 무엇인지를 알려주고 이해시키기도 쉽죠.

격렬한 운동 후에는 30분 이내에 탄수화물을!

운동 선수들이 나이가 들수록 필요한 영양 섭취는 어떻게 달라지나요?

커리어 전반에 걸쳐 운동 선수의 에너지 요구 사항은 크게 변할 겁니다. 고등학교 선수들은 에너지 보충이 필요해요. 그들의 목표는 종종 체중과 근육량을 늘리는 것이며, 하루에 3000칼로리 이상 섭취할 수도 있어요.

대학교는 좀 달라요. 많은 팀은 학과 수업과 그에 따른 수면 부족은 말할 것도 없고 시즌 중에는 아침 6시부터 격하게 뛰고, 3-4시간 연습을 규칙적으로 하죠. 이 모든 요인들이 선수들의 에너지 요구량을 극단적으로 증가시키죠. 선수들은 소비한 칼로리를 보충하기 위해 그만큼 칼로리를 섭취해야만 최상의 경기력을 유지하면서 부상을 줄일 수 있어요.

이상적인 영양 섭취를 통해 경기력을 높이기 위해서 청소년 선수들이 알아야 할 것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왜 건강하게 먹어야 하는지 이해해야죠. 기회가 있을 때 부모님과 같이 장 보러 가서 본인의 음식을 직접 고르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좋습니다. 그 과정에서 어떤 음식이 몸에 좋고 나쁜지를 배우세요. 또한 부모님이 안 계실 경우 혼자서 요리하는 법을 배우세요. 운동 선수들은 루틴을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입니다. 어린 나이에서부터 적절한 영양 섭취에 대해 가르쳐주면 그들은 이러한 습관을 평생 가지고 살아갈 수 있어요.

글 : Barrett Snyder
번역 : Thomas Choi
교정 : 이명일

(원문 기사 읽기)

Inside Interview: Cat Hammer, M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