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닝에는 ‘과학’도 ‘근성’도 없다 (마에다 켄)

일본BCS 베이스볼 퍼포먼스의 마에다 켄 Ken Maeda 대표께서 ‘야구훈련에서의 과학과 근성’이라는 테마를 다룬 소프트뱅크 구도 감독의 인터뷰기사를 공유하며 덧붙인 글이 무척 인상적이네요. (기사 읽기 工藤監督 独自の練習理論 根性より厳しい練習をさせる科学の目)

한신 코치 출신인 마에다 대표는 ‘과학적 훈련’이라는 개념이 실제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훈련량에서 편안함을 느끼는 ‘근성론적 훈련’이 낳은 가상의 비교대상이라고 말합니다.


트레이닝에는 ‘과학적’이라는 것도 ‘근성’이라는 것도 없습니다. ‘목적을 위한 적절한 수단인가?’ 이것만이 평가 기준입니다. 이 글의 제목에 있는 ‘혹독한 연습을 하는 것’ 등은 아무래도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한정된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목적한 성과를 얻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철저하게 최선의 방법을 찾아 깊이 있게 생각해야 합니다. 최선의 수단을 추구해야 한다는 생각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마땅한 것으로 지도자의 당연한 책임입니다.

약이 되는 트레이닝 VS 독이 되는 트레이닝

이 생각이 부족할 때 ‘훈련량’에서 안정감을 구합니다. 이른바 ‘근성론적 트레이닝”이라 불리는 것입니다, 그것은 트레이닝의 본래 의미라고 볼 수 없습니다. 목적이 다른 것에 있다면 하나의 수단이 될 수 있지만, 그것을 의도하지 않고 체력 강화를 명분으로 애매한 타당성에 기초해서 진행하는 경우, 좋은 결과가 나올지 나쁜 결과가 나올지 ‘우연’을 기대하며 소중한 연습시간을 쓰게 됩니다. 선수는 잘하고 싶은 마음으로 연습과 트레이닝에 임합니다. 우연을 기대하는 연습은 연습이라고 부를 수 없습니다.

불행히도 이러한 현상이 있음으로 해서 ‘과학적’이라는 비교대상, 가상의 존재를 낳습니다. 트레이닝의 타당성을 뒷받침하기 위해 연구를 하고 있는 사람의 마음에는 자신의 일이 ‘과학적’이라는 생각은 없습니다. 있다면 오로지 ‘진실을 알고 싶다’, ‘최선의 수단을 제공하고 싶다’는 정직한 생각 뿐입니다. 연구직에 종사하고 있는 분들, 그렇지 않습니까? 적어도 저는 트레이닝 코치 시절이나 지금이나 스스로가 ‘과학적’라고 생각한 적은 한 번도 없고, 그렇게 불리는 것도 정말 싫습니다. 그 시대마다 존재하는 지식의 재료 중에서 제대로 된 사고를 통해 적절한 수단을 결정하는 것. 보다 확실하게 성과를 올리는 사람은 어느 시대에도 이 정도를 했을 뿐입니다.


トレーニングに「科学的」も「根性」もない。
「目的に対して妥当な手段か」これだけが評価基準であり、
この文のタイトルにあるような「厳しかどうか」などどうでもいいことです。
大切なのは有限の時間を効果的に使って目的通りの成果を得ること。
そのために徹底的に最善の手段を求め、考え抜く。
最善の手段を求める思考は昔であっても、今であってもあるのが当然。
それは当たり前過ぎる指導者の責任です。
この思考が欠けて、「量」に安心感を求めるのがいわゆる「根性論的トレーニング」と呼ばれるものなのであろうが、それはそもそもトレーニングとしての意味を成さない。
目的が別のところにあればひとつの手段には成り得ますが、それを意図せず、なにがしかの体力強化のために曖昧な妥当性で行うのであれば、吉と出るか凶と出るか偶然に期待して有限の練習時間を割くことになる。
選手は上手くなりたい一心で練習、トレーニングに取り組む。
偶然に期待する練習は練習とは呼ばない。
残念ながら、こうしたものの存在が、比較対象としての「科学的」と呼ばれる架空の存在を生む。
トレーニングの妥当性を裏付けるために研究をしている者の心の中にはおそらく「科学的」という思いなどない。
あるのは、只ひたすらに「真実を知りたい」「最善の手段を提供したい」という真っ当な思いだけ。
研究職に従事されている方、そうではありませんか?
少なくとも私はトレーニングコーチ時代も今も「科学的」と思ったことは一度もないし、そう表現されることも大嫌い。
その時代毎の知識の材料の中で、まともな思考による妥当な手段の決定。
より確実に成果を挙げる者はいつの時代もこれだけのはず。

(관련글)

https://coachround.com/%EC%A0%95%EB%A7%90-%EC%B9%98%EA%B3%A0-%EC%8B%B6%EC%9D%80-%EB%A7%88%EC%9D%8C%EC%9D%B4-%EC%95%9E%EC%84%9C%EC%84%9C-%ED%9E%98%EC%9D%B4-%EB%93%A4%EC%96%B4%EA%B0%80%EB%8A%94-%EA%B2%83%EC%9D%BC%EA%B9%8C/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뭔가 의견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