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수에 대한 오해
요즘 회전수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어쩐지 회전수가 높은 공이 좋을 것 같은 느낌도 듭니다. 근데 이게 그렇게 간단치가 않습니다. 야구에는 ‘왠지 그럴 것 같지만’ 전혀 그렇지 않은 현상들이 참 많습니다. (출처 : 토아일당님 페이스북)
빠른공을 던지는데 얻어맞는 투수를 품평하며 꼭 들어가는 메뉴가 [회전수] 또는 [무브먼트]다.
“155kmh를 던지는데 왜 맞을까? 회전이 적기 때문에 맞는다. 회전이 적으면 무브먼트가 없는 작대기 직구가 되고 요즘 타자는 그런 공 다 쳐버린다.”
맞는 말일까.
1. 회전수가 낮으면 (라이징)무브먼트가 줄어들까? 아니다. 회전수와 무브먼트의 상관관계는 아주 매우 약하다. 라이징무브=수직브레이크와 가장 상관관계가 높은 요인은 [회전축의 방향]이다.
2. 무브먼트가 수치가 낮으면 쉽게 얻어맞을까. 절반은 맞다. 무브먼트는 허용타구속도와 약간 상관관계가 있다. 하지만 내막이 더 중요하다. 무브먼트 절대수치가 높고 낮은게 중요한게 아니라, “비슷한 구속의 평균적인 무브먼트와 비슷한가 다른가”가 관건이다. 남들과 무브먼트가 비슷하면 쉽게 맞고, 남들과 다르면 잘 안맞는다. 높으면 플라이볼이 많고 낮으면 땅볼이 많다. 미국 분석가들은 “남들과 다름”을 포괄적으로 디셉티브하다고 표현하는거 같다.
그러므로, 어떤 투수의 공이 평균이하의 무브먼트를 갖고 있다는 것이, 그 투수가 얻어맞는 이유가 되긴 어렵다. 평균보다 오히려 평균이하인게 장점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 평균이하의 수직브레이크 값을 갖는 속구를 전문용어로 “싱킹패스트볼”이라 한다.
3. 회전수, 수직브레이크, 속구의 위력에 대한 잘못된 이해가 위험한 것은, 많은 투수들이 속구의 위력을 살리기위해 [더 많은 회전]에 집착하는데가, 그걸 위한 방법이 [더 높은 타점] [더 끌고 나오는 익스텐션]으로 여기는 경향 때문이다.
상관관계로 본다면, 더 높은 타점과 더 끌고 나오는 익스텐션은 트레이드오프다. 팔이 낮은 투수가 더 멀리 끌고나온다. 둘다 하려면 몸에 무리가 갈게 분명하다. 게다가 그렇게 하는 것과 공이 좋아지는 것은 별개다.
익스텐션이 길어진다고 회전이 많아지지도 수직브레이크가 커지지도 않는다. 어떤 종류의 구종은 익스텐션이 길어지면 더 무뎌지기도 한다. 결국 자기 몸과 자기 공에 맞는 설계가 필요한거 같다.
4. 게다가 회전수든, 브레이크든, 회전축이든 이런것들보다 타자의 헛스윙비율에 가장 상관관계가 높은 요인은 [구속]이다. 말하자면
구관이 명관. 구속이 전부는 아니다는 말은 맞지만 OO이 전부는 아니다 라는 말은 모든 상황에서 항상 맞기 때문에 맞는 것이고, 속구에서 구속만한 요인은 달리 없다.
![](https://coachround.com/wp-content/uploads/2018/03/matt6.png)
5. 회전수가 영향을 가장 많이 주는 종은 커브와 슬라이더다. 이쪽은 회전수에 따라 많이 달라진다. 물론 회전축은 여전히 중요하다. 12-6커브가 다른 커브보다 더 위력적인 것처럼.
6. 그런데 구속이 훈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에도 어느정도 타고난 범위를 벗어날 수 없는 것처럼, 회전수도 타고나는 쪽에 가깝다. 타고나길 고회전 공을 던지는 투수가 있고 반대 경우가 있다.
해서, 데이터 기반 육성이란 것은 아마도, 선수가 제일 편하게 던질 수 있는 피칭폼을 찾아낸 다음,,,(그건 추적데이터의 영역이 아니라 생체역학이나 운동역학이나 해부학의 영역일듯) 그 피칭폼을 조건으로 가장 효율이 좋은 구종과 구질이 뭐냐를 찾아내 익히는게 아닐까 싶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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