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욕을 하면서 스트레칭을 하면 좋은 이유 3가지

최근의 한 일본야구 사이트를 알게 되었습니다. ‘야큐이쿠’라는 곳인데요. ‘야구를 통해 아이들에게 생각하는 힘을. 아빠와 엄마를위한 청소년 야구 사이트’라는 슬로건처럼 선수와 부모들을 위한 유익한 정보들이 꽤 많더군요. 틈틈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목욕을 하면서 스트레칭을 하면 좋은 이유 3가지

근육의 온도가 높아지고 있으니까

연습이나 시합에서 격렬하게 몸을 움직이면 근육의 근섬유도 수 차례 반복해 수축합니다. 피로가 쌓여감에 따라 움직임은 무뎌지고 결국 근육은 수축되기가 쉽습니다. 또 온도가 낮거나 긴장하고 있을 때도 근육은 수축되기 쉽습니다.

근육이 수축된 상태를 원래대로 가까워지게 만들기 위해 스트레칭을 합니다만, 목욕을 하면 몸 전체가 따뜻해지므로 근육의 온도도 높아져, 근섬유가 늘어나기 더 쉬워집니다. 목욕으로 몸이 따끈따끈해진 상태에서 스트레칭을 하도록 합니다. (목욕 후 20~30분 이내)

다만 평소보다 유연성이 높아지므로 반동을 취하지 않으면서 천천히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이완된 상태니까

목욕을 하면 몸이 따뜻해지며 자율신경의 하나인 부교감신경이 우위로 작용합니다. 부교감신경은 이완된 상태를 만들어 내어 근육도 보다 쉽게 느슨해집니다.

이 상태에서 심호흡을 하며 천천히 스트레칭을 하면면 근섬유가 늘어나며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피로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사이클이 빨라집니다.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서, 또는 아로마향 등을 피우면서 하면 좋습니다.

습관으로 만들기 좋으니까

항상 하고 있는 행동과 세트로 실시하면 보다 습관화하기 쉽다고 합니다. 목욕은 대부분의 선수가 매일 하는 것 중 하나이므로 ‘목욕을 하면서 스트레칭을 한다’ 이렇게 두 개의 행동을 묶어 버리면 잊어버리기 쉽지 않습니다.
운동장에서는 스트레칭할 시간을 낼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집에 돌아오고 나서 목욕 타이밍에 스트레칭을 하면 다음날 이후의 피로도도 달라집니다.

목욕 후에는 탈수 경향에 있으므로 수분 보급을 확실히 하면서 스트레칭을 하도록 합시다.

니시무라 노리코 (일본 체육협회 공인 어슬레틱 트레이너, NSCA-CS, NSCA-CPT. 토카이대학 스포츠 교육센터)

*혹시 다른 의견이 있으신 트레이너분들 계시면 첨언 부탁드립니다.

(관련글)

넥센에는 왜 ‘햄스트링 부상’이 없나?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