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상식한 지도방식은 없어져야

몰상식한 지도방식이 없어져야겠죠. 기사에 소개된 30년전 방식이 아직도 벌어지고 있는 학교가 있습니다. (출처 : 축구저널)

.
“한여름 땡볕 아래 뛰면서 물 한 모금 안 마셨어요. 아니, 못 마셨죠. 경기 중 물을 마시면 몸이 무거워져서 제대로 못 뛴다는 얘길 들었으니까요.”

함상헌(46) 신정초등학교 감독은 약 30년 전 학창 시절을 떠올리며 절레절레 고개를 저었다. 당시 학원축구 강호로 군림한 팀 내에도 잘못된 운동 상식이 만연해 있었다. 에너지 공급에 큰 도움이 되는 바나나, 미역국을 못 먹게 한 지도자도 있었다고 한다. 바나나 때문에 성적이 ‘미끄러지고’ 미역국 때문에 대회에서 ‘미역국 먹는다’는 미신 때문이었다.

경기 하루 전 힘내라고 배터지게 먹은 소고기는 되레 다음날 몸을 무겁게 만들었다. 미리 숨을 틔운다는 이유로 킥오프 전부터 무리하게 뛰다가 정작 경기 중 체력이 일찍 고갈되는 일도 빈번했다. 1994년부터 1998년까지 K리그 73경기를 뛴 함 감독은 “심지어 프로에서도 잘못된 정보가 많이 퍼져 있었다”고 털어놨다.

2001년 신정초 사령탑에 오른 그는 올해로 17년차 감독이 됐다. 그동안 한국축구도 바뀌었다. 과학적 훈련법과 선수 관리법이 어느 정도 정착됐다. 함 감독은 한 발 더 나아가 2012년부터 3년 간 한국체대 대학원 스포츠코칭학과에서 공부를 했다. 선수 시절 겪은 ‘비상식’을 제자들에게 물려주지 않고, 제대로 된 정보로 아이들을 지도하고 싶다는 게 이유였다.

함 감독은 강압적인 주입식 지도법도 철저히 경계한다. 이 또한 선수 시절 보고 느낀 폐단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다. 그는 “질책을 위한 질책, 지적을 위한 지적은 선수 발전에 전혀 도움이 안 된다. 선수 스스로 느끼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선수들에게 축구부에서 배우는 게 전부는 아니라고 말한다. 영상도 보고 다양하게 배우라는 의미”라며 “최근에도 A매치 시리아전을 보면서 선수들과 휴대폰 메신저로 자유롭게 의견 교환을 했다”고 전했다.

(기사읽기)

신정초 감독 “축구 지도 ‘몰상식’ 없어져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