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지 못했더라도 어깨를 한번 으쓱하고 말 뿐

과정상 목표(process goal) 란 단어에 주목하기 바란다. 과정상 목표란, 그것이 주식을 매매하는 것이든 혹을 퍼팅을 하는 것이든 간에 어떤 한 개인이 자신이 하려는 일에서 절정의 수행을 경험할 기회를 최대화 시킬 수 있도록 하는 예비 준비를 의미한다. 결과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재정 상담가가 성공하기 위한 과정은 자신의 의상에서부터 금융시장에 대해 그가 가지고 있는 지식에 이르기까지 우선 자기 자신을 준비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자신의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하는 것도 포함된다. 그리고 고객 리스트를 준비하는 것도 포함된다.

그러나 훌륭한 재정 상담가라면 자신이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해 이 과정을 실행했다 하더라도, 어떤 고객은 자신이 제시한 계획에 대해 만족해 할 수 있는 반면에 또 어떤 고객들은 부정적인 견해를 보일 수 있음을 알고 있다. 그는 그들의 견해를 통제할 수는 없다. 그는 오직 자신이 실행하는 과정만을 제어할 수 있는 것이다.

만일 고객이 동의하지 않는다 할지라도 훌륭한 재정 상담가는 이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다. 그는 수행과정에 대해 다시 한번 검토해 보고, 자신의 진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재점검 한다.

누구나 때로는 ‘안 된다’는 말을 들을 수 있다. 이는 당신으로 하여금 ‘좋아요’라고 흔쾌히 말해 줄 고객에게 보다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게 해준다.

훌륭한 퍼터들도 이와 유사하게 생각한다.

만일 퍼팅을 성공시키지 못하였더라도 어깨를 한번 으쓱하고 말 뿐이다. 만일 모든 퍼팅이 다 성공한다면 골프는 너무나도 쉬울 것이다. 결국 퍼팅에서 범하는 실수들은 퍼터가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게끔 만들어 준다.

그들은 퍼팅이 수행 되는 과정보다는 자신에게 펼쳐진 결과에 대해서만 너무나 집착한다.

초반 몇 홀에서 몇몇 퍼팅을 실수하게 되면, 자신을 제어할 수가 없게 된다. 접근 방법에 변화를 줌으로써 퍼팅 미스에 대처하려 한다. 그립이나 스탠스를 변화시켜 본다. 퍼팅 라인을 더 많이 본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