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대회의 마지막 홀에서는 결코 쓰리퍼트를 한 적이 없습니다.”

골프의 전설 잭 니클로스의 일화입니다. (출처: <퍼팅 마음의 게임> 밥 로텔라)

잭 니클러스가 한 강연에서 이야기했습니다. 그의 이야기는 청중에게 파문을 일으켰습니다. 그는 대회 마지막 홀의 최종 퍼트에 직면했을 때에 대하여 말하고 있었습니다.

“나는 대회의 마지막 홀에서는 결코 스리 퍼트를 하지 않고, 마지막 홀인 경우 5피트 안에서는 절대 실수를 하지 않습니다.”

그곳에는 많은 청중이 있었고 60세 가량의 신사도 그 중의 한 사람 이었습니다. 질의 응답 시간이 되었을 때, 그는 일어섰습니다.

“음, 니클러스 씨, 당신의 이야기 정말 즐거웠습니다. 그러나 마지막 홀에서 결코 스리 퍼트를 하지 않고, 5피트 안에서는 실수하지 않는다는 당신의 통계치는 말입니다. 글쎄요, 저는 지난달에 열린 시니어 PGA 대회에 출전한 당신의 경기를 보았고, 마지막 홀에서 분명히 3피트짜리 퍼트를 실수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닙니다, 선생님이 틀렸습니다”라고 잭은 단호하게 말했습니다. “나는 대회의 마지막 홀에서는 결코 스리 퍼트를 한 적이 없고, 마지막 홀의 5피트 안에서는 절대 실수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니클러스 씨, 나는 녹화 테이프가 있습니다. 그 테이프를 당신에게 보내 줄 수도 있어요. 리 트레비노가 방송 부스 안에 있었고 그는 옛날에는 절대 짧은 퍼팅을 놓치는 경우가 없었는데, 요즘 들어서서 오른쪽으로 실수하는 경우가 있다고 말했는데, 그때 당신은 홀 오른쪽을 스치는 실수를 했단 말입니다.” 

“선생님, 제게 아무것도 보내실 필요가 없습니다.” 잭이 그를 저지했습니다. “제가 거기에 있었습니다. 저는 마지막 홀에서 결코 스리 퍼트를 하지 않고, 마지막 그린의 5피트 안에서는 실수를 한 적이 없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2f5R_kUppGc

잭은 연설을 마치자마자 그의 자가용 비행기가 대기 중인 공항으로 향했습니다. 그러나 그 질문을 한 사람은 한참 동안 자리를 뜨지 못하다가, 밥로텔라 박사를 찾아왔습니다.

“로텔라 박사님, 니클러스 씨가 이상하지 않아요? 왜 그 사실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지요? 당신은 심리전문가 입니다. 설명할 수 있겠습니까?”

박사는 그에게 골프를 하는지를 물었습니다. 

“그렇습니다만…”

“핸디캡이 어찌 되나요?”

“한 16정도요.”

“그렇다면 만약 당신이 경기 중 마지막 홀에서 숏 퍼트를 실수했다면 선생님은 그것을 기억하고 인정하겠습니까?”

“물론이죠”

“자, 제가 한번 설명해 볼까요. 선생님은 핸디캡이 16인 골퍼이고 잭 니클러스는 당대 최고의 골퍼입니다. 그런데 잭이 선생님과 똑같이 생각하길 바란다고요?”

그 사람은 대답이 없었습니다.

이 이야기의 핵심은 잭 니클러스가 출전한 대회의 마지막 홀에서는 숏 퍼트를 절대 놓치지 않는지가 아닙니다. 그도 실패한 적은 있습니다. 중요한 사실은, 잭의 머리 속은 수많은 다른 골퍼들의 기억 체계와는 다르다는 것입니다.

우리들은 붉은색의 표기에 익숙한 문화에서 성장해 왔습니다. 아이들이 수학 시험을 보면, 틀린 답안 옆에는 빨간색으로 X표시가 된 시험지를 돌려받습니다. 아이들은 자신들의 실수를 주의 깊게 살펴보고 오도록 그리고 다시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지도받습니다.

그리고 이는 삶의 과정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므로 자연스럽게, 우리들은 실수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람들로 성장합니다. 우리는 실수를 기억하고 마음속으로 실수를 되새깁니다. 언젠가는, 또 몇몇의 경우에는, 이것이 좋은 결과를 맺기도 합니다.

그러나 골프에서는 망각하지 못하는 능력은 기억하지 못하는 능력보다 훨씬 파괴적입니다. 잭 니클러스는 실수한 퍼트는 기억에서 모두 지워버리고 성공한 퍼트의 기억은 항상 지니고 재생시킵니다. 의도적으로 기억상실증 환자가 되어버리는 것이죠.

(관련글)

https://coachround.com/%EA%B2%BD%EA%B8%B0-%EC%A4%91%EC%97%90-%EC%8A%A4%EC%8A%A4%EB%A1%9C%EB%A5%BC-%EA%B0%80%ED%98%B9%ED%95%98%EA%B2%8C-%EB%B9%84%ED%8C%90%ED%95%98%EB%8A%94-%ED%83%9C%EB%8F%84/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