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습 단계마다 이름을 붙여라 (더그 레모프)

최고의 교사들은 일상적으로 수업의 각 단계에 이름을 붙이며, 마치 수업 과정을 요리법처럼 만든다. 복잡한 과제를 세부적으로 나누고 체계화시켜 보다 성공적으로 학생들의 성취를 돕는다.

뛰어난 운동선수가 위대한 코치가 되기란 매우 어렵다. 대개 위대한 코치는 어느 정도 운동을 하는 선수이거나 운동을 잘 못하는 선수 가운데서 나온다. 그리고 영리하고 똑똑한 배우는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역할을 비숫하게라도 하도록 도와주지 못한다. 사람들에게 그 역할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설명하는 데도 어려움을 겪는다. 반면에 무명 배우가 다른 사람을 세계적인 수준의 배우로 길러내기도 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첫 번째 이유는 바로 이것이다. 슈퍼스타는 각 단계별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섬세하게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없다. 다수의 평범한 사람들과 달리, 그들은 반짝이는 직관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기 때문이다.

나의 축구 코치는 운동선수로서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슈퍼스타였지만, 코치로서는 선수 대기실에 있는후보 정도의 위치였다. 경기에 들어가면 그는 선수들에게 “수비!! 수비를 해!”라고 소리쳤다. 우리도 수비를 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잘 알지 못했다. 다른 코치와 훈련을 시작했을 때에야, 나는진정한 코치라면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를 깨달았다.

교사가 열정과 능숙한 기술로 학생들을 가르친다면, 그는 학생들이 수행하는 것보다 더 깊은 직관적 통찰을 하게 된다. 그리고 복잡한 과제를 세부적으로 나누어 실행하는 방법을 체계화해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학습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최고의 교사들은 일상적으로 수업의 각 단계에 이름을 붙여나간다. 그들은 수업 과정을 요리법처럼 만든다.

동일한 주어를 가지고 혼합문을 만드는 5단계

공격을 재편하는 4단계

위대한 문학을 감상하는 6가지 방법

이렇게 복잡한 과제를 세부적으로 나누고 체계화시켜 학생들의 성취를 돕는다.

학생들은 수업에서 교사에게 지도받은 내용을 잊어버리더라도 그 과정만 알면 과제를 해낼 정도로 각 단계를 따라가며 내용을 숙지한다. 아마도 학생들은 과정에서 나름대로 변주를 하거나 부가적인 내용을 첨가할 지도 모른다. 이런 지도와 학습의 과정을 통해 다수의 사람들이 거장이 되는 길을 갈 수 있다.

위대한 교사들은 학생들이 배워야 할 기술이나 내용을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단계를 나눈다. 그리고 각 단계에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이름을 붙여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돕는다. 그것은 단지 ‘동일한 주어를 가지고 혼합문을 만드는 5단계’를 가르쳐 주는 것만이 아니다. 각 단계마다 이름을 붙이고, 순서대로 기억하기 쉽게 알려주고, 학생들이 계속 확인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교실의 벽에도 붙여두어야 한다.

교육 전문가 더그 레모프의 『 최고의 교사는 어떻게 가르치는가?』93~94쪽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