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야구에서 감독에게 요구되는 역량

야구가 점점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이번 월드시리즈가 그걸 극명하게 보여주었죠. 세이버메트릭스를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한다고 알려져 있는 두팀이 정상을 다투는 자리에서 만났으니까요. 미국에서는 ‘너드들의 반란’이라고 부르나 봅니다. 아래 세 기사에서 소개하고 있는 내용들을 보면 감독의 역할도 분명히 변해가고 있음을 느낍니다.

“그는 ‘뉴-스쿨 야구’에 대해 더 자세한 설명을 했다. “과거 야구에서는 감독이 클럽하우스를 이끌었고 단장은 절대 들어오지 않았다. 그런 시대는 끝났다. 내가 처음 여기 왔을 때는 단장은 클럽하우스에 들어오지 않았다. 그러나 이제 단장과 프런트오피스는 팀을 운영하고 감독은 팀원들과 소통해야 한다. 선수를 경기에서 뺄 때는 이를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관계가 좋아야 한다. ‘이것이 우리가 너를 뛰지 않게 하거나 5회 이후에 뺀 이유다. 개인적인 감정 때문이 아니다. 기록이 이렇게 말해준다’라고 말해줘야 한다. 이제 정보로 경기를 하는 시대다”라며 새로운 시대에는 새로운 감독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출처 : MK스포츠)

(기사 읽기)
테셰이라 “양키스, 지라디와 결별한 것은 이해할 만한 결정”

“야구라는 스포츠를 돌아가게 하는 건 선수다. 선수에게서 더 많은걸 이끌어낼 수 있다면, 선수들은 감독을 더 신뢰하게 되고, 리더로 믿음을 줄 것이며, 그렇게 더 나은 감독이 될 수 있다.” 힌치가 설명했다. “처음 감독이 되면 이런 사실을 바로 깨닫기 쉽지 않다. 최소한 어렸을 때 나는 그랬다. 선수들에게 열과 성을 다하며 마음을 주고, 선수들에게 내가 누군지를 보이고, 반대로 선수들이 나를 믿게 하도록 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이해하지 못했다.” (출처 : 주경야덕 블로그)

(기사 읽기)
실패한 포수에서 명장으로 – 휴스턴의 A.J. 힌치 감독

“분석가든 현장 기술 지도자든 코치든 우월한 위치에 서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는 조직문화가 당신을 모든 해답으로 이끌 것이다” (출처 : 이데일리)

[집중해부]사상 첫 ‘파키스탄계’ 단장이 된 LAD 자이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